티스토리(tistory)는 자유로운 HTML 편집과 애드센스 연동의 용이성 덕분에 많은 블로거가 선택하는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위해 카카오 계정을 새로 만들었는데요. 왜 굳이 '새 계정'을 만드는 걸까요?
블로그 전용 계정이 필요한 이유
가장 큰 이유는 전문성과 관리의 용이성 때문입니다. 기존 카카오 계정(개인 톡, 브런치 등)과 블로그 활동을 완전히 분리함으로써, 블로그 주제 집중도를 높이고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개인 정보 관련 문제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새 계정으로 운영하는 거죠.
이는 추후 애드센스 승인과 SEO(검색 노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줘서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효과적입니다.
티스토리 전용 계정 만들기
1단계: 구글 계정으로 카카오 계정 생성하기
티스토리 가입은 카카오 계정으로만 가능합니다. 구글 계정을 활용하여 블로그 전용 카카오 계정을 만듭니다.
1. 카카오 계정 가입 페이지 접속
PC 브라우저에서 카카오 계정 가입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카카오계정
accounts.kakao.com
① 회원가입
② '이메일이 있습니다.' 선택 및 약관 동의
③ 카카오계정으로 사용할 구글 계정(gmail) 이메일주소 입력 후 인증요청
④ 해당 구글 계정(gmail)에서 인증번호 메일 확인
⑤ 인증번호 입력하여 회원가입 진행
만약 '이미 카카오계정에 사용 중인 이메일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해당 구글 계정은 이미 카카오에 연동되어 있다는 뜻이므로, 블로그 전용으로 사용할 새로운 구글 계정을 만들어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2단계: 새 카카오 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새로 만든 카카오 계정으로 티스토리 가입을 진행합니다.
1. 티스토리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① 티스토리 접속 후, '시작하기' 또는 '로그인' 클릭
② 새로 만든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구글 계정: @gmail.com)
③ 카카오계정 이용 동의 / 티스토리 이용약관 동의
2. 블로그 정보 설정★ ★ ★
블로그 개설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블로그의 정체성이 잘 나타날 수 있게 신중하게 결정합니다.
- 블로그 주소 (URL): 짧고 기억하기 쉬운 영문 주소로 설정합니다.
- 블로그 이름 (제목): 블로그의 핵심 주제를 담아 전문성을 드러냅니다. ('내 블로그 관리홈>관리>블로그'에서 설정합니다)
개인 도메인(메인 도메인)을 연결할 예정이라면, 나중에 사용할 도메인 이름과 비슷한 영문 주소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최종 개설 완료
닉네임 설정 등 나머지 과정을 완료하면 블로그 개설이 완료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수익형 블로그 운영의 핵심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블로그 초기 설정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필수 설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